서사적 디스코스(담화, 담론)로서의 한국신화
3.1 신화에 대한 새로운 정의
신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인간이 신에 관해서 인간에게 들려준 서사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이야기의 주체는 어디까지나 인간이고 신은 얘기되는 객체에 불과하다. 그리고 청자 또한 인간이다. 이 같은 상황은
원형 콘텐츠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본론에서 교재에 분석돼있는 이현세의 만화『천국의 신화』를 중심으로 문화 원형 컨텐츠의 서사구조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본격적으로 다룰 것이다.
1-2 문화 원형 콘텐츠와 만화 『천국의 신화』
콘텐츠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서사적 상상력을 통해 추구했다는 점에서 그 소설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반면, 그의 소설은 지나친 표현의 난해성과 작가가 제시하는 현실 극복 방안이 너무 현실과 동떨어져 실현 가능성이 매우 빈약하다는 한계를 지니기도 하지만 이런 점은 전후 현실의 극단적인 황폐상과 비인간성을 드러내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Ⅰ. 국문학과 분단문학
-1945년 해방과 함께 남․북의 분단되면서 한국문학과 조선문학으로 분단된 문학
-이념적 갈등과 분열, 동서 열강 세력의 대립과 역학관계 속에서 탄생한 문학
-6․25동란으로 인한 적대관계의 고정화, 냉전체제의 작용 등이 내용으로 되어있다.
-동일 민족, 동일 언어이
Ⅰ. 서론
고려가요는 우리의 선조들이 남겨주신 인간의 진솔한 감정을 매우 아름답게 표현한 문학의 한 장르이다. 신라 향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 문학으로 그 특유의 생명력과 고려가요가 담고 있는 진솔한 감정들로 인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연구 되어 지고 있다. 고려
Ⅰ. 서 론
시는 우리의 마음을 움직인다. 시 속에 희로애락이 깃들어 있어 내면의 심성을 자극시킨다. 따라서 시는 모름지기 세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 시가 세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시를 쓰는 시인이 세상을 관심 어린 눈으로 바라 본 후 써야함과 동시에 시를 읽는 독자가 시를 읽은 후 세상
제1장. 창조적 사고와 삶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창조적 사고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창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흔히 창조나무로부터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
원형이 파괴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실제로 인터넷 상에서 태왕사신기 상의 신화에 대한 논쟁이 당시에 많이 일어났었다. 앞서 발표했던 흑주작의 예와 같이 고구려를 드높이는 취지에 맞지 않게 스스로 중국의 영향 하에 들어가 있음을 나타내지 않았나 하는 모순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 신